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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_프로토타이핑 기법

책 이름
인스파이어드
수강생 이름
조한솔
제로베이스 PM 스쿨 수강생의 인스파이어드 북스터디 입니다.

버릴 것을 알기 위해, 만드는 프로토타입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토타입의 개념을 짚어보고 종류와 목적에 대해 이해
PROCESS ≠ 방법; ‘방법이 아닌, 기술, 마음가짐, 문화의 조합

프로토타이핑

"버리기 위해 계획하라. 어쨌든 결국 그렇게 될 것이다.”

Prototype: 프로토타입
정보시스템의 미완성 버전 또는 중요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 시스템의 초기모델
Prototyping: 프로토타이핑
예상 고객에게 프로토타입을 사용해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아 제품 개선 시 반영하는 과정

다섯가지 원칙

1.
작은 규모의 시간과 노력
2.
깊은 수준의 문제 발견
3.
팀 협업을 위한 강력한 도구
4.
목적에 맞는 충실도
충실도에 따른 프로토 타입 차이
5.
제품 위험 해결 및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프로토타이핑 기법

1.
실현 가능성 프로토타입 기법
주체
엔지니어
핵심: 위험 요소들에 대한 검증
'아이디어를 계속 진행할 것인가?'
제품 관리자의 할 일
수행할만한 가치가 있는가?
다양한 기술 한계의 위험
알고리즘, 성능, 내고장성, 확장성, 외부 컴포넌트, 신기술, 새로운 시스템 등
2.
사용성 프로토타입
주체
기획자, 디자이너
핵심
제품 발견 > 사용성 검증
효율적으로 빠르게 진행해야 함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반복적으로 제품을 만들어 내는 과정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전, 무엇을 어떻게 테스트할지 함께 고려해 제작
3.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 기법
주체
엔지니어
핵심
제한된 양의 트래픽을 보내고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분석 데이터 수집
수집 방법: A/B 테스트
4.
혼합 프로토타입 기법
주체
기획자, 디자이너, 엔지니어
핵심
실현 가능성 프로토타입, 사용자 프로토타입,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을 목적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조합
방법: 오즈의 마법사 테스트
참가자가 실제와 같이 보이는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하는 동안 연구자가 '마법사'가 되어 시스템의 응답을 가상으로 연기하는 방법
진행 방식
i.
목적과 대상 범위 설정
ii.
참가자 선정
iii.
시나리오 작성 및 인터페이스 요소 생성 기록
iv.
역할 할당 및 시험 공간 설정
v.
시제품 시험
vi.
오류, 신규 아이디어 등 도출과 검토
vii.
수정과 시험의 반복
‘상황에 따라 모든 원칙을 준수하는게 아닌,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하나의 방법만이 정답이 아닌 각 방법의 장·단점을 보완해 일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제로베이스 PM 스쿨 수강생의 북 스터디 중 일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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