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 스쿨 수강생의 아티클 스터디입니다.
주요 문장 인용하고 정리하기
모든 프로덕트의 시작은 아이디어부터 시작합니다. 그 아이디어를 관념화하는 과정을 Ideation이라고 하고 그것을 개념화하는 것을 Conceptualisation이라고 합니다. 더 쉽게 이야기하면 갖고 있는 아이디어를 남에게 설명할 수 있게 쉽게 그림이나 쉬운 글로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Idea → Ideation → Conceptualisation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어떻게 개념화 시키시나요? 뭔가 설명해줄 그림이 필요하겠죠? 다이어그램이라고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이 소프트웨어 프로덕트나 서비스에서 보이는 것이라면 그것을 사용자 인터페이스 UI라고 합니다. 즉 UI 디자인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PM/PO 가 사용하는 방법이 과정별로 세 가지가 있답니다. 그것을 와이어 프레이밍 Wireframing, 목업 Mock-up, 프로토타이핑 Prototyping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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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프로덕트/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실제로 보게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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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디자인: 기획자의 아이디어를 개념화(Ideation)할 때 UI구도로 디자인
1. 와이어 프레이밍 Wireframing (철골 구조물/ 구조)
WHAT? 앱의 내용이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대략적인 구조를 표현한 시각적 가이드 (매우 러프함)
WHY? 아이디어를 명확한 정보로 연결하는 첫 번째 단계. 매우 빠르게 생성되며 광범위한 개념을 테스트하여 전반적인 비전을 정의하기 위한 것
WHO? PM
2. 목업 Mock-up (모형/시각적 객채)
WHAT? 최종 프로젝트의 실제 이미지 (정적)
WHY? 색상, 타이포그래피 즉 폰트 및 일반적인 스타일 같은 룩앤필에 대해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WHO? 디자이너
3. 프로토타이핑 (사용성)
WHAT? Usability (사용성)을 처리하여 화면 간 이동을 보여줌
WHY? 인터페이스 테스트, 잠재적인 문제 발견, 전체적인 사용 프로세스에 대한 적절한 아이디어
WHO?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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