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 집단, 제품팀의 구성원과 역할
제품팀 :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
각기다른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어벤져스’ 같은 팀’
용병팀(돈이 목적인) VS 미션팀(열정적인) → 제품팀은 미션팀이 되어야한다.
제품팀의 구성요소
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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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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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한과 책임
•
지속성
전통적인 조직. 비효율적인 업무 방식
각자의 역할에 따라 의사결정, 책임을 진다.(역할조직으로 변하는 추세)
[수평적 조직 문화의 흔한 착각]
•
직급이 없다고 해서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다.
•
최종결정을 다수결로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W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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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관리자 : 제품 총괄
•
디자이너 : 시각화, 구체화
•
엔지니어 : 구현
제품팀은 구성원이 너무 많지 않아야 함
= 피자 두 판의 법칙(제품 팀은 피자 두판으로 식사 마칠 수 있는 이상이 되면 안된다.)
참여 인원 수에 따라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수 =
n(n-1)/2
n은 참여 인원 수
많아지면 무너질 확률 증가
소규모의 제품팀 → 각자의 책임감 증가 → 영향력 증대 → 동기 부여 → 일의 능률
WHAT
•
일의 유형
- 개선 : 기존의 제품 서비스 유지 기능 변경 및 추가 ex) 네이버 QR체크인, 네이버 스포츠판
- 개편 : 제품의 뼈대를 유지하지만 서비스 혹은 시스템 대대적 변경 ex) 네이버 오디오 클립 개편
- 구축 :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 만드는 업무 ex) 네이버 테이블 주문
•
일의 범위
- 단일 제품 전체
- 유의미한 단위의 사용자경험 담당 ex)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서비스
제품팀이 효과적인 이유
1.
협업을 위한 관계 형성
2.
전문성 확보
3.
주인 의식과 책임감
제품 관리자(PM) → 방향 정의
제품 소유자(PO) → 방향 실행
일하는 방법에 따른 제품관리자의 영향력
제품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사람
팀에게 동기 부여, 책임
고객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제품관리자가 가져야 할 역량
다양한 문제에 대해 빠르게 이해하고 해결방안을 찾아야하는 통찰력을 가져야한다.
•
똑똑함
•
창의적
•
집요함
제품 디자이너
제품 발견 → UX디자인 → 프로토 타이핑 → 사용자테스트
제품관리자와 제품디자이너는 밀접해야한다.
제품 디자이너(제품의 가치) VS UX디자이너(제품의 유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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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적으로 구체화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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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발견 및 해결책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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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설계, UI 디자인, Prototype
•
데이터 수집 및 제품 개선
개발자와의 커뮤니케이션
1.
아는척 하지 않기
2.
논리적으로 이야기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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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가능한 서비스로 구현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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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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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서비스 개발
최종 검증을 통해 품질을 높이는 QA
QA = 개발에서 구현한 제품&서비스를 최종적으로 검증하고 품질의 완성도를 높이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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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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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을 고려한 기능 결함 탐지
제품 마케팅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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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차별화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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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셔닝 전략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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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브랜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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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케이션 전략
사용자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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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문제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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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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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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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선점 도출
데이터 분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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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데이터 수집
•
데이터 분석
•
유의미한 결론 도출